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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_ 컴퓨터과학과/JAVA 프로그래밍

[방송통신대학교 _ 컴퓨터과학과] JAVA 프로그래밍 _ JAVA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_ Java 소스의 구성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주석, 클래스, main() 메서드

주석

/* */ 실행과 무관
/** */ - 소스 코드 맨 앞에 전반적 설명 작성하는 주석
- 자동으로 소스 코드 매뉴얼 생성 가능하게 함 (javadoc 명령)
// 같은 라인에서 이후 나오는 내용은 실행과 무관

클래스 정의와 main() 메서드 형식

public class의 이름이 A이면, A.java 파일에 저장되어야 함

package com;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
        }
}

Hello 애플리케이션

- 대소문자 구분됨

- 주석, public class, main() 메서드, 출력문 가진 프로그램

package com;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Java Application!");
	}

}

실행

실행 버튼 또는 'Run' 메뉴(ctrl + F11) 실행함


배포

- 개발된 Java 프로그램을 묶어서 외부에서 실행 가능하게 내보내는 것

  • 실행에 필요한 클래스 파일 묶어서. jar 파일 만들 수 있음

- 프로젝트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Export...' 선택

  • export 유형, jar 파일 경로와 이름 등 지정

배포
배포

 


클래스와 객체

추상화

구체적인 모든 사실이 아닌 전형적이고 필요한 부분만 추려서 사물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


클래스

- 객체 만들기 위한 모형 또는 틀

- 공통적인 특징 가지는 객체들 추상화하기 위한 수단

- 객체 상태는 필드(데이터)로, 행위는 메서드로 구현됨

- 객체는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


객체지향 Java 프로그램

Java 프로그램과 클래스

- 클래스가 프로그램 구성 기본 단위

- 객체 데이터(필드)와 객체 기능(메서드)이 클래스 구조로 캡슐화되어 있음

- 클래스 정의로부터 객체(인스턴스)들이 만들어지고 객체들 간 상호작용으로 프로그램 동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