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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정보처리기사 실기

[정보처리기사 실기] 2장 화면 설계 _ UI 요구사항 확인

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매개체

-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 수행하는 장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 CLI가 대표적인 예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CLI
(Command Line Interface)
텍스트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 마우스, 전자 펜
사용자가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 전자 펜 등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NUI
(Natural User Interface)
음성, 손가락 터치 등 신체
OUI
(Organic User Interface)
모든 자연 상태의 상호작용

UI 표준 및 지침

1) UI 표준

- 전체 시스템의 모든 UI에 공통으로 적용될 내용

- 화면 구성, 화면 간 이동 등에 관한 규약

- 일관된 UI로 화면 설계 통해 시스템 사용성 향상


2) UI 지침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규정한 가이드라인


UI 요구사항 확인

UI 표준 및 지침에 의거해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될 UI 관련 요구사항 확인하는 활동

 

1)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2) UI 요구사항 요소

데이터 요구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 객체들 정리
기능 요구 사용자 목적 달성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 동사형으로 작성
제품 / 서비스 품질 데이터 및 기능 요구외 제품 품질, 서비스, 감성적인 품질 등 고려해 작성 
제약사항 제품 완료 데드라인, 젠체 개발 및 제작 필요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 포함

3) UI 요구사항 작성 시 고려사항

- 반드시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

- 다양한 의견 수렴해 작성

- UI 요구사항 통해 UI 전체 구조 파악, 검토해야 함


UI 품질 요구사항 (ISO / IEC 9126 기반)

특성 내용
기능성
(Functionality)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 제공하는지 여부 나타냄
- 하위 특성 : 적절성 / 적합성, 정밀성 / 정확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신뢰성
(Reliability)
-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기능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 하위 특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사용성
(Usability)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 발생하는 어떤 행위에 대해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

- 하위 특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효율성
(Efficiency)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
- 하위 특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환경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 개선, 확장할 수 있는 정도
이식성
(Portability)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
- 하위 특성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공존성 

UI 프로토타입 제작

1) 프로토타입

-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해 만든 시스템 동적 모형으로 테스트 가능

- 완전한 UI 만들기 전 사용자와 의사소통 위해 만든 모형

- 검증 위해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되 핵심기능 반드시 포함해야 함

- 사용자 요구 모두 반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함

- 개발시간 단축하고 사전에 오류 발견할 수 있음

- 프로토타이핑 일정은 실제 분석 작업 완료되지 이전에 진행해야 함


2) 프로토타입 종류

페이퍼 프로토타입
(Pater Prototype)
- 아날로그적 방법으로 스케치, 그림, 글 등 손으로 직접 작성
- 제작 기간 짧거나 제작비 적을 경우, 업무협의 빠를 경우 사용
디지털 프로토타입
(Digital Prototype)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등 프로그램 사용해 작성
- 재사용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 있을 경우 사용

UI 스타일 가이드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UI 작성 시 기준으로 하는 규칙들로 아래 순서로 작성


 UX / HCI / 감성공학

1) 사용자 경험 (UX :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특정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며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감정, 태도, 행동 등

총체적 경험 의미

- UI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보다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 감성 중시

- 기술적 효용뿐만 아니라 사용자 삶의 질 향상 추구

- 사람 감정이나 경험 나타내는 개념

 

UX 특징

주관성
(Subjectivity)
사람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름
정황성
(Contextuality)
사용자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 받음
총체성
(Holistic)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 결과

2)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인간과 컴퓨터 간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 최적화된 UX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

- 연구대상이 컴퓨터에서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로, 개인에서 집단으로 확대되는 추세

- 컴퓨터 공학뿐 아니라 심리학, 산업공학, 사회학, 디자인공학 등 공동연구로 진행


3) 감성공학

- 인간이 경험하고 느낀 감성을 제품 설계에 반영하는 공학적 접근

- HCI 설계에 인간 감성 반영

- 감성 측정하기 위해 생체계측, 감각계측, 인공지능 기술 등 요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