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User Interface)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매개체
- 사용자와 시스템 간 상호작용 수행하는 장치, 소프트웨어
- 사용자 인터페이스, CLI가 대표적인 예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CLI (Command Line Interface) |
텍스트 |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
아이콘, 마우스, 전자 펜 사용자가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 전자 펜 등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
NUI (Natural User Interface) |
음성, 손가락 터치 등 신체 |
OUI (Organic User Interface) |
모든 자연 상태의 상호작용 |
UI 표준 및 지침
1) UI 표준
- 전체 시스템의 모든 UI에 공통으로 적용될 내용
- 화면 구성, 화면 간 이동 등에 관한 규약
- 일관된 UI로 화면 설계 통해 시스템 사용성 향상
2) UI 지침
UI 개발 과정에서 꼭 지켜야 할 공통의 조건을 규정한 가이드라인
UI 요구사항 확인
UI 표준 및 지침에 의거해 개발하고자 하는 응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될 UI 관련 요구사항 확인하는 활동
1) UI 요구사항 확인 순서
2) UI 요구사항 요소
데이터 요구 | 사용자가 요구하는 모델과 객체들 주요 특성을 기반으로 데이터 객체들 정리 |
기능 요구 | 사용자 목적 달성 위해 무엇을 실행해야 하는지 동사형으로 작성 |
제품 / 서비스 품질 | 데이터 및 기능 요구외 제품 품질, 서비스, 감성적인 품질 등 고려해 작성 |
제약사항 | 제품 완료 데드라인, 젠체 개발 및 제작 필요 비용, 시스템 준수에 필요한 규제 포함 |
3) UI 요구사항 작성 시 고려사항
- 반드시 실사용자 중심으로 작성
- 다양한 의견 수렴해 작성
- UI 요구사항 통해 UI 전체 구조 파악, 검토해야 함
UI 품질 요구사항 (ISO / IEC 9126 기반)
특성 | 내용 |
기능성 (Functionality) |
- 소프트웨어가 사용자 요구사항을 정확하게 만족하는 기능 제공하는지 여부 나타냄 - 하위 특성 : 적절성 / 적합성, 정밀성 / 정확성, 상호운용성, 보안성, 준수성 |
신뢰성 (Reliability) |
- 주어진 시간 동안 주어진 기능 오류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정도 - 하위 특성 : 성숙성, 고장 허용성, 회복성 |
사용성 (Usability) |
-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 발생하는 어떤 행위에 대해 사용자가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하며, 향후 다시 사용하고 싶은 정도 - 하위 특성 : 이해성, 학습성, 운용성, 친밀성 |
효율성 (Efficiency) |
- 사용자가 요구하는 기능 얼마나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지 정도 - 하위 특성 : 시간 효율성, 자원 효율성 |
유지보수성 (Maintainability) |
- 환경 변화 또는 새로운 요구사항 발생했을 때 소프트웨어 개선, 확장할 수 있는 정도 |
이식성 (Portability) |
- 소프트웨어가 다른 환경에서도 얼마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지 정도 - 하위 특성 : 적용성, 설치성, 대체성, 공존성 |
UI 프로토타입 제작
1) 프로토타입
- 사용자 요구사항 반영해 만든 시스템 동적 모형으로 테스트 가능
- 완전한 UI 만들기 전 사용자와 의사소통 위해 만든 모형
- 검증 위해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되 핵심기능 반드시 포함해야 함
- 사용자 요구 모두 반영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함
- 개발시간 단축하고 사전에 오류 발견할 수 있음
- 프로토타이핑 일정은 실제 분석 작업 완료되지 이전에 진행해야 함
2) 프로토타입 종류
페이퍼 프로토타입 (Pater Prototype) |
- 아날로그적 방법으로 스케치, 그림, 글 등 손으로 직접 작성 - 제작 기간 짧거나 제작비 적을 경우, 업무협의 빠를 경우 사용 |
디지털 프로토타입 (Digital Prototype) |
- 파워포인트, 아크로뱃, 비지오 등 프로그램 사용해 작성 - 재사용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 있을 경우 사용 |
UI 스타일 가이드
개발자, 디자이너들이 UI 작성 시 기준으로 하는 규칙들로 아래 순서로 작성
UX / HCI / 감성공학
1) 사용자 경험 (UX :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특정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며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감정, 태도, 행동 등
총체적 경험 의미
- UI 사용성, 접근성, 편의성보다 사용자가 느끼는 만족, 감성 중시
- 기술적 효용뿐만 아니라 사용자 삶의 질 향상 추구
- 사람 감정이나 경험 나타내는 개념
UX 특징
주관성 (Subjectivity) |
사람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다름 |
정황성 (Contextuality) |
사용자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 받음 |
총체성 (Holistic) |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 결과 |
2) 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 or Interface)
- 인간과 컴퓨터 간 상호작용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
- 최적화된 UX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
- 연구대상이 컴퓨터에서 서비스, 디지털 콘텐츠로, 개인에서 집단으로 확대되는 추세
- 컴퓨터 공학뿐 아니라 심리학, 산업공학, 사회학, 디자인공학 등 공동연구로 진행
3) 감성공학
- 인간이 경험하고 느낀 감성을 제품 설계에 반영하는 공학적 접근
- HCI 설계에 인간 감성 반영
- 감성 측정하기 위해 생체계측, 감각계측, 인공지능 기술 등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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